♬ 뮤직앤뉴. 2022
A side
1. 용왕 탄식
2. 약성가
3. 토끼간
4. 별주부 상소
B side
1. 토끼화상
2. 별주부 하직
3. 고고천변
♬ 음반소개
이자람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판소리꾼이자 공연예술가이다.
전통판소리 5바탕의 이수자임과 동시에 자신이 직접 창작한 판소리 '사천가', '억척가', '이방인의 노래', '노인과 바다'의 작가이자 소리꾼이다.
그런 그가 스승들로부터 전수받은 전통판소리 5바탕을 기록하기 시작한 그 첫번째 작업이 바로 이 [수궁가]이다.
이자람의 수궁가는 동초 김연수(1907-1974)명창에게서 운초 오정숙(1935-2008)명창에게 이어진 동초제 수궁가이다. 운초 오정숙 명창에게 2001년부터 2008년까지 동초제 수궁가와 동초제 춘향가를 사사한 이자람은 인간문화재 김청만 선생으로부터 "오정숙 선생님 살아계실 때 마냥 소리 고대로 아니리 하나 이면 하나 고대로 똑같이 다 하네." 라는 말을 듣을 만큼 동초제를 잘 간직하고 있는 소리꾼이다.
[수궁가] LP는이자람의 Tradition 시리즈의 첫 LP 이며, 수궁가 초입부터 1시간 분량 중 눈대목들이 들어있다.
동초제의 장단놀음이 잘 담겨있는 눈대목 '약성가'를 포함하여 용왕이 탄식하는 '용왕 탄식', 토끼 간을 구할 사람을 논의하기 위한 어전회의에 몰려들어오는 일품재상님네를 그린 '토끼간', 별주부가 세상에 나가 토끼 간을 구하겠다 상소를 올리는 '별주부상소'가A면에 담겨있다.
LP의 B면에는 별주부가 세상에 가지고 갈 토끼의 화상을 그리는 <토끼 화상>, 별주부의 모친과 아내가 떠나는 별주부에게 인사하는 '별주부하직'과 수궁가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고고천변'이 수록되어 있다.
운초 오정숙 명창의 지정고수였던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고법 예능 보유자인 김청만 명인이 이번 앨범의 북을 잡아 더욱 그 의미가 뜻깊은 이번 앨범은 대중에게 전통 그대로의 동초제 수궁가를 전하려는 이자람의 노력이며 또한 대한민국의 판소리 사료로서 2021년까지 이어지는 동초제 수궁가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