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방송선곡안내

진행 : 박정경 / 연출 : 임종민
일 | 20:00 ~ 21:00

2017-03-19(일)연구의 현장입니다(출연_김기형)
  • 작성자연구현장
  • 조회수1673
  • 작성일2017.03.19

이번주 <연구의 현장>은

2016년 10월, 판소리학회에서 발행한

 『판소리연구』 제42집에 수록된 열 네 편의 논문을 함께 합니다.

 

1. 판소리 고법에 있어 이면의 미학(김기형, 고려대학교)
2. 호흡과 발성을 통해 본 ‘판소리치료’시론(김명자, 건국대학교)
3. ‘군사설움타령’의 형성과 변모 양상 연구(김상훈, 동남보건대)
4. 장월중선의 생애와 예술활동(김석배, 금오공과대)
5. 녹음기 활용이 판소리 학습에 미친 영향(김정태, 전북도립국악원)
6. 창극 <적벽가>들의 ‘이면’과 연출적 감수성(김향, 성결대)
7. 여규형본 춘향전-그 대중성의 특징과 한계(류준경, 성신여대)
8. 판소리의 시조창 수용 양상과 의미-수궁가와 춘향가를 중심으로(배희민)
9. 20세기 초 심청전의 대중성(서유경, 서울시립대)
10. 단가 강싱풍월의 제 형태와 전승(신은주, 전북대학교)
11. 활자본 토끼전, <풀로초>의 인물 표상과 주제 지향(이문성, 고려대학교)
12. 20세기 판소리 전승과 미적 감수성의 변화(최동현, 군산대학교)
13. 보성소리의 보수성과 그 의미-수궁가를 중심으로(최어진, 서울대학교)
특별기고-유고
14. 한국인의 미의식과 세계관-판소리 음악어법에서(김선영, 연세대학교)

 

오늘은 이 중에서 첫 번째 순서로

「판소리 고법에 있어 이면의 미학」을 발표한

고려대학교 김기형 교수를 스튜디오로 초대해 함께 얘기 나눠봅니다.

 

애청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청취 바랍니다.

 

 

▷진행: 송지원
▷출연: 김기형(고려대 국문학과 교수)

 

음악1. 단가 '광대가' [소리:박동진] 4:52

 

음악2. 단가 '사철가' [소리:조상현  북:김명환] 4:12

 

음악3. 판소리 춘향가 中 적성가 [소리:오정숙  북:김청만] 5:58

 

감사합니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